일본애니사에 남길 바라는 애니송들 vol.6 - 1978년의 2%부족한 명곡들. └【시리즈】일본애니 명곡선

슬슬 'A는 있는데, 왜 B는 없느냐?' 하는 의견이 늘어나게 될 것 같군요...
나름대로의 판단기준은 지난 번에도 언급했지만. 결국 그 기준을 판단하는건 본인인지라..^^;
결국 엿장수블로거 맘대로~ 식의 무책임한 포스팅은 계속되겠습니다~ㅎㅎ

아무튼, 재밌게 봐주시길 바라며, 공감해주셔도 감사하고, 빠져있는 자신만의 명곡을 추천해주심도 감사하겠습니다~^^

[1978]
1.魔女っ子チックル(소녀마녀 치클)
제목 : 魔女っ子チックル(소녀마녀 치클)
작사 : 永井豪(나가이 고)
작곡 : 渡辺岳夫(와타나베 타케오)
노래 : 堀江美都子(호리에 미츠코), コロムビアゆりかご会 (콜롬비아 요람회)
나가이 고&다미나믹프로 원작의 마법소녀물. 마법의 나라에서 온 소녀 치클이 인간세계의 소녀 치코와 만나, 쌍둥이란 설정으로 얹혀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소동과 활약을 그린 작품.
작품의 인지도보단 호리에 미츠코가 부른 애니송으로서의 인지도가 더 높은 곡.
<와~ 가미아Q다~~>_< (라며 좋아라 하지만, 사실 치코가 더 좋음~ㅎㅎ)>

2.宇宙海賊キャプテンハーロック(우주해적 캡틴하록)
제목 : われらの旅立ち(우리들의 여행)
작사 : 保富康午(호토미 코고)
작곡 : 平尾昌晃(히라오 마사아키)
노래 : 水木一郎(미즈키 이치로)
오프닝과는 다른 분위기를 지닌 미즈키 이치로표 발라드곡. 부드럽고 낭만적 멜로디에 강한 의지가 담겨진 가사가 매력이다. 꿈을 갖고 출발을 하려는 남자를 위한 노래라 할 수 있을 듯.

3.闘将ダイモス(투장 다이모스)
제목 : エリカのバラード(에리카의 발라드)
작사 : あおいあきら(아오이 아키라)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かおりくみこ(카오리 쿠미코), 大倉正丈(오오쿠마 마사타케)
지난 두 작품(컴배틀러V, 볼테스V)과 달리 엔딩으로 여성보컬곡이 들어가 사랑을 노래함. 70년대말~80년대초에 주로 활동한 애니송싱어 카오리 쿠미코의 대표곡 중 하나로, 에리카의 마음을 담은 가사를 맑은 목소리로 감미롭게 불러낸 발라드곡. 사랑과 평화에 대한 바램을 담은 곡으로, 코오로기'73의 멤버이기도 한 오오쿠라 마사타케와 듀엣으로 불렀다.
(참고로 에리카 성우는, 카오리 쿠미코가 아니라, 로봇로망3부작의 모든 여주인공을 맡은 우에다 미유키. 우에다 미유키는 오프닝을 부른 사사키 이사오와는1983년 결혼해서 현재의 본명은 사사키 미유키.)

4.SF西遊記スタージンガー(SF서유기 스타징가)
제목 : スタージンガーの歌(스타징가의 노래)
작사 : 伊藤アキラ(이토 아키라)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ささきいさお(사사키 이사오), こおろぎ'73(코오로기'73)
SF작가 이시카와 에이스케의 데뷔작 'SF서유기(SF西遊記)'를 원안으로 한, 마츠모토 레이지 원작의 애니메이션.
(메텔 닮은)오로라 공주가 원전 서유기의 삼장법사를 대신하며 많은 남자아이들의 마음에 불을 붙였다.(?)
국내에선 시간차를 둔 재방송들을 통해 많은 세대에 의해 기억되는 작품으로, 공중파 방영 당시 인기도 제법 있었음.
80년대초 MBC판인 '오로라공주와 손오공'에서는 원곡을 크게 편곡해 사용했으며, 이후 KBS에서 '별나라 손오공'이란 이름으로 재방송될 때에는, 새로운 오리지널주제가가 만들어졌는데, 그런 탓에 원판주제가의 지명도는 꽤 낮은 편이다.

5.未来少年コナン(미래소년 코난)
제목 : いま、地球がめざめる(지금, 지구가 눈을 뜬다)
작사 : 片岡輝(카타오카 히카루)
작곡 : 池辺晋一郎(이케베 신이치로)
노래 : 山路ゆう子(야마지 유코), 鎌田直純(카마타 나오요시)
우리에겐 더빙판 주제가가 더욱 친숙한 일본애니메이션의 명작 애니메이션. 미야자키 하야오의 감독작으로도 유명하며, 일본은 물론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는데, KBS,MBC,EBS에서 모두 방송된 독특한 이력을 지녔다.(비디오판도 있다고 함.)
어딘가 구슬픈 더빙판에 비해 일본판은 좀 더 경쾌한 느낌의 곡으로, 더빙판에 비하면 약간 촐랑거리는 느낌도 드는데, 노래 자체는 들을수록 괜찮긴 하다. 여성보컬의 목소리 자체는 늘 그렇듯 미야자키 하야오가 선호하는 스타일...
<그래도 역시 개인적으로는 더빙판버전을 더 좋아합니다..^^>

6.星の王子さま プチ★プランス(어린왕자)
제목 : 星の王子さま プチ・プランス(별의 왕자님 프티프란스){*직역}
작사 : 阿久悠(아쿠 유)
작곡 : 三木たかし(미키 타카시)
노래 : 鈴木賢三郎(스즈키 켄자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생텍쥐베리의 소설을 애니메이션.
원작에 없는 오리지널스토리가 많이 가미된 작품으로, 미국에 수출되어서는 1쿨(13화)분이 빠진 26화짜리로 방영되기도 하였다. 워낙 소설이 유명한 작품이라 애니는 크게 유명하진 않지만, 작품의 특성상 교육용으로 많이 추천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에 걸맞게 국내에서는 EBS를 통해 방송되었다.
주제가의 어딘가 슬픈 느낌 묻어나는 감수성 어린 멜로디가 작품 분위기와도 잘 어울린다.
{*제목을 직역하면 '별의 왕자님 프티프란스', '별의 왕자님'은 일본판 번역제목이며 '프티프란스'는 Le Petit Prince를 그대로 읽은 것.}

7.宇宙魔神ダイケンゴー(우주마신 다이켄고)
제목 : 宇宙魔神ダイケンゴーの歌(우주마신 다이켄고의 노래)
작사 : 鳥海尽三(토리우미 진조)
작곡 : 小林亜星(코바야시 아세이)
노래 : 堀江美都子(호리에 미츠코)
일본에서도 매우 마이너한 슈퍼로봇물 중 하나지만, 애니송가수 호리에 미츠코가 성우로서 데뷔한 기념적인 작품이기도 한지라 그 주제가만큼은 본편보다 더 알려져 있다. 오히려 일본보다는 국내에서 대영비디오를 통해 '로보트 타이맨'이란 이름으로 소개되었기에 조금은 더 알려져 있을 듯 하다. 특히, 이름만 대면 모르더라도, 입 열리고 으르렁대는 로보트라 하면 기억해내는 사람들도 많다.
주제가는 호리에 미츠코의 대표곡 중 하나로, 작품 제대로 못만나 빛을 보지 못한 불운의 초절명곡이라 감히 말하고 싶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작품 자체도, 작품성을 떠나 정말 좋아하는 작품입니다~ㅎㅎ>

8.さらば宇宙戦艦ヤマト 愛の戦士たち(안녕 우주전함 야마토 사랑의 전사들)
제목 : ヤマトより愛をこめて(야마토로부터 사랑을 담아)
작사 : 阿久悠(아쿠 유)
작곡 : 大野克夫(오오노 카츠오)
노래 : 沢田研二(사와다 켄지)
성인층에도 큰 지지을 받은 국민적 작품의 극장판. 그에 걸맞게 주제가도 당시 큰 인기를 얻고 있던 사와다 켄지가 불렀는데, 그 영향으로 당시로선 드물게 애니송임에도 오리콘 4위를 기록하는 등, 작품,주제가 모두 일반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다.
애틋하고 서글픈 분위기의 발라드곡으로, 나중에 사사키 이사오에 의해 커버되기도 하였다.

9.銀河鉄道999(은하철도 999)
제목 : 青い地球(파란 지구)
작사 : 橋本淳(하시모토 아츠시)
작곡 : 平尾昌晃(히라오 마사아키)
노래 : 銀河鉄道999 ささきいさお(사사키 이사오), 杉並児童合唱団(스기나미 아동합창단)
오프닝이나 극장판주제가에 밀려 지명도는 낮은 편이긴 하지만, 작품을 잘 받쳐주고 있는 또 다른 명곡. 사사키 이사오가 불러 중후함이 가득한 곡이면서도, 메텔을 바라보는 테츠로의 심상을 노래한 서정적인 발라드.
어머니의 정 같은 따스한 그리움을 느끼게 해주는 곡이기도 하다.

10.キャプテンフューチャー(캡틴퓨처)
제목 : ポプラ通りの家(포플러거리의 집)
작사 : 山川啓介(야마카와 케이스케)
작곡 : 大野雄二(오오노 유지)
노래 : ピーカブー(피카부)
저번 글에 오프닝과 함께 넣으려다, 마이너작품 너무 편애하는 것 같아서 뺐던 곡.(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오프닝 이상 좋아하는 감미롭고 애틋한 초절명곡.)
오프닝과는 또 다른 분위기의 남자의 로망곡이다. 서정적인 가사와 부드러운 가성이 매력인 곡으로, 쓸쓸한 밤 누군가를 떠올리며 눈물짓게 만들만한 명곡.
한편으론, 전원마을의 평화로움과 한적함을 느낄 수 있는 곡.

11.野球狂の詩(야구광의 시)
제목 : 北の狼南の虎(북쪽 늑대, 남쪽 호랑이)
작사 : 橋本淳(하시모토 아츠시)
작곡 : 中村泰士(나카무라 야스시)
노래 : 水木一郎(미즈키 이치로)
한편의 스페셜방송으로 인기를 얻어 TV시리즈로 제작된 야구광의 시에서 단 2편(13,14화 '북쪽 늑대, 남쪽 호랑이'편)의 주제가로만 사용된 곡. 그러나 높은 평가를 받으며 극장판('79)으로도 편집되어 개봉되었고, 역시 이 주제가가 사용되었다.
70년대 향기 물씬 풍기는 남자의 드라마같은 노래로, 애니메쥬에서 매년 실시하는 애니메그랑프리 제1회 당시 애니송부문 1위곡에 빛나는 명곡이기도 함.(그럼에도 불구, 오늘날 많이 잊혀져버린 곡인 것도 사실...)
{*이 곡이 수록된 OST는 1979년에 발매되었지만, TV판 13,14화가 방송된 시기가 1978년 연말이기 때문에 1978년에 포함.}


<관련글>
일본애니사에 남을 애니송들 vol.6 - 1978년의 대표적 명곡들.

덧글

  • 산왕 2011/02/23 22:32 # 답글

    아니 코난, 하록, 은철마저 2% 부족하다면?!
  • 루리도 2011/02/23 22:55 #

    산왕 > 코난은 작품에 비해 원곡은 그다지 인기 있는 느낌이 없어서 말이죠...(게다가 국내에서는 더욱~)
    하록이나 은철은 아무래도 엔딩이다 보니 오프닝에 비하면 월등히 인지도가 떨어지죠..^^;
    (그런 곡들도 미즈키씨나 사사키씨의 라이브를 보고 싶은데, 볼 기회가 전혀 없네요..ㅠ.ㅠ)
  • yuro 2011/02/23 22:43 # 답글

    캡틴 퓨처의 엔딩곡은 정말 명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잔잔한 가사와 분위기가 정말 좋았지요.
    지금도 들으면서 눈물이 찔끔...
    코난은 우리나라쪽이 정말 좋았구요.
  • 루리도 2011/02/23 22:59 #

    yuro > 정말 감정잡고 들으면 눈물나는 곡입니다.
    특히 군시절, 저 노래 들으면 더욱 눈물났떠랬죠...하지만, 가사를 보면 군대와는 비교도 안 되죠...
    (머나먼 우주에서 수년 혹은 수십년 정도는 되는 듯 하니까요...작품 자체를 못봐서 몇 년인지는 모르겠지만, 노래만 들으면 대략 수십년쯤 지난 느낌입니다.)
  • yuro 2011/02/23 23:08 #

    작중에서 워프니 아광속이니 마구 해대는 것을 보면
    타임패러독스라고 하나요? 시간의 흐름이 다른 것에 따른 에피소드가 있을 것 같긴한데
    어린 시절에는 그런 것 모르고 본데다 워낙 시간이 흘러서 저도 확실히 기억이 안나네요.
    그런쪽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지금봐도 눈물날 것 같은데 말이죠.
  • 루리도 2011/02/24 17:49 #

    yuro > 오호~ 타임패러독스 소재의 내용이 있다면, 저 노래와도 눈물나게 잘 어울리겠네요.
    죽음이란 요소 만큼이나 사람 감동시키는 소재인 듯 합니다. (참고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톱을 노려라!'입니다..^^)
  • yuro 2011/02/24 19:31 #

    톱을 노려라 건버스터 말씀이시지요.
    저도 정말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노리고 만든 작품인만큼 노림을 당한, 취향이 맞는 사람은 정신을 못차리게 만들어놓은 작품이지요.
  • 잠본이 2011/02/23 23:10 # 답글

    치클은 아무리 봐도 노리고 개구쟁이가 여장한듯한 얼굴로 만든듯 하군요(...나름 형식파괴인가)
  • 루리도 2011/02/24 17:51 #

    잠본이 > 정말 개구쟁이죠...비슷한 스타일인데 표정 하나 만으로도, 가미아Q는 예뻐보이고, 치클은 별로에요..;;
    (대세는 츤데레,얀데레,쿨데레...)
  • 역사관심 2011/02/24 12:24 # 답글

    이런 포스팅 너무 좋아요. 다른 곳에선 볼수 없는...
    (개인적으론 미국 레코드회사들이 왜 이런 기획을 안하나 답답...빌보드 역대 2위 모음집, 역대 3위 모음집...등등 사람들 눈을 확 끌수 있는 기획이 널리고 널렸는데..죽어라 1위모음만 내놓으니..만날 그곡이 그곡. 지금은 몰라도 70-80년대*(혹은 90년대중반까지 잘봐줘서) 빌보드 10위안이면 적어도 세계적으로 다 먹어줬던 노래들인데 말이죠.

    아! 이노래..할 노래천지일텐데. 바보들.
  • 루리도 2011/02/24 17:54 #

    역사관심 > 저도 팝송은 7~80년대 곡들을 주로 듣는데...당시의 팝송들은 순위를 떠나 명곡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확실히 1위가 아닌 곡들 중에도 더 좋은 곡들도 쎄고 쎘으며, 순위권 외의 곡들 중에서도 숨겨진 명곡들이 참 많이 있죠...^^
  • 역사관심 2011/02/24 12:25 # 답글

    1위를 아깝게 놓쳤을뿐이지 명곡 허다하죠. (뱀발 댓글).
댓글 입력 영역


Link

[Banner]



[ClustrMaps]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Flag Counter]
free counters

[Site Link]
UGA 곡검색
DAM 곡검색
JOY 곡검색

금영
TJ미디어

[유디엠] 스폰서 배너 위젯 166X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