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사에 남길 바라는 애니송들 vol.3 - 1975년의 2%부족한 명곡들. └【시리즈】일본애니 명곡선

그러고보니, 이 '2%부족'시리즈...댓글로 얘기나온 김에 시작은 했는데...왜 안하려고 했나 했더니..덜 유명하면 덜 유명할수록 영상 구하기가 힘들어서..--;
휘발성 두뇌의 저는 그거 금방 까먹고 이렇게 시작해버렸다가, 동영상 구할라고 고생이 많군요...ㅠ.ㅠ
쳐박아 뒀던 저용량 오프닝,엔딩영상 모음CD에서 찾아내어 올린 것도 좀 있어서 화질이나 음질이 제각각일테니 양해바랍니다...
(뭐 그동안에 올린 것들도 제각각이긴 했지만..--;)
뭐 그래도 후회는 안 합니다...재미도 있고~ 나름 이번기회에 공부(?)도 되고..^^

그나저나, 앞으로는 아무리 제가 인지도 있다고 판단하더라도, 웹상에서 못 구할 정도의 영상이라면 그만큼 인지도 낮은 것으로 판단해야될 듯...^^;(아~ 이놈의 무책임&귀차니즘...)

서론이 쓸데없이 길었네요. 그럼 갑니다~
지난번 아쉽게 빠졌던 1975년도의 명곡들입니다~

[1975]
1.まんが日本昔ばなし(만화 일본옛날이야기)
제목 : にっぽん昔ばなし(일본옛날이야기)
작사 : 川内康範(카와우치 코한)
작곡 : 北原じゅん(키타하라 쥰)
노래 : 花頭巾(하나즈킨)
아동들 대상의 일본전래동화 애니메이션으로, 일본의 '옛날옛적에'라 할 수 있다.
원래 해외교민용으로 제작되었던 것이, 프로그램개편 때 빈 시간 땜빵용으로 편성되었다가 호평을 얻어, 결국 2기까지 제작된 작품.(이 2기가 1976년부터 1994년까지 장기방영.)
아무래도 한국이나 세계적인 지명도는 낮지만..그래도 1기 때 사용된 이 오프닝은 2기에서도 꾸준히 그대로 사용된 곡으로, 일본 국내에서는 상당한 인지도를 지닌 곡이다. 많은 일본인들이 알고 있는 동요같은 애니송이라 할 수 있다.

2.ラ・セーヌの星(라세느의 별)
제목 : ラ・セーヌの星(라세느의 별)
작사 : 保富康午(호토미 코고)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堀江美都子(호리에 미츠코) or アレーヌ(아렌느), コロムビアゆりかご会(콜롬비아 요람회)
"프랑스대혁명 전야, 꽃집의 아가씨로 자라난 미소녀 시몬느는, 자신을 '라세느의 별'이라 칭하며 검을 잡고 싸운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이 왕비 마리 앙투아와네트의 여동생이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라는 나레이션으로 시작되는 역사물 애니메이션.
즉, 베르사이유의 장미와 같은 시대배경을 지닌 또 하나의 걸작~ 오스칼이 남장을 한다면, 시몬느는 변장을 한다!!(..)
후반부 감독이 토미노 감독이라는 게 특이할만한 사실~<역사가 마리왕비를 죽이지 않았어도 본인이 죽였을 것 같은...;;>
국내에서 '세느강의 별'이란 제목으로 MBC를 통해 방영했는데, 주제가는 오리지널곡을 사용했기에, 원판 주제가는 국내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개인적으로는 더빙판이 살짝 더 좋다..(특히 '아아~' 부분...^^;)
작곡가가 프랑스여행 좀 하고 싶었는지, 직접 프랑스에 건너가 오디션으로 아렌느를 뽑아 녹음까지 해갖고 들어온 곡. (아마도 그로 인해 시간이 여의치 않아 그랬으리라 추측되는데) 1,2화만은 호리에 미츠코 버전이었고, 그 이후부터 아렌느버전으로 방영되었다.
<그리고, 그렌다이저와 겟타로보G와 작곡가가 같지요. 그렌다이저 오프닝스럽게 시작되어, 바로 아래있는 겟타로보G 엔딩으로 자연스레 이어지는 느낌입니다!!..ㅋㅋ>
덤으로, 아래는 호리에 미츠코버전.
{*해당영상을 구하기 곤란하여 후반기 오프닝영상에 음원만 바꾼 영상임을 밝힙니다.}

3.ゲッターロボG(겟타로보G)
제목 : 不滅のマシーンゲッターロボ(불멸의 머신 겟타로보)
작사 : 和泉高志(이즈미 타카시)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ささきいさお(사사키 이사오), コロムビアゆりかご会(콜롬비아 요람회)
오프닝은 전작에 이어 그대로 사용되었으나, 엔딩은 이 곡으로 바뀌었다.
백귀제국 요새부터 나오는 모습에 맞춰 상당히 위압감과 위기감이 느껴지는 분위기가 압권이며, 중반부터 희망적이고 씩씩한 분위기로 체인지겟타한다. 엔딩 하나만으로도 작품의 이미지가 잘 전달되는 곡이다.
국내 더빙판에서도 사용되었기에, 더빙판 비디오를 본 사람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을 곡.

4.宇宙の騎士テッカマン(우주의 기사 텟카맨)
제목 : テッカマンの歌(텟카맨의 노래)
작사 : 竜の子プロ文芸部(타츠노코프로덕션 문예부)
작곡 : 小林亜星(코바야시 아세이)
노래 : 水木一郎(미즈키 이치로)
신조인간캐션과 하리켄포리마의 뒤를 잇는 타츠노코의 또 다른 대표적 SF애니메이션. '철가면(텟카멘)'을 모티브로 한 주인공은, 페가스란 로봇 안으로 들어가 테크세트(장갑에 의한 변신)를 상당히 아퍼보이게 하여 우주의 악당 '와루다스타'와 싸운다.
원래 기획은 1년이었지만 반년만에 종영되어 버리면서 어정쩡하게 완결이 되어버린 비운의 작품.
1992년 새롭게 제작된 '우주의 기사 텟카맨블레이드'는 스토리의 연관성은 없는 전혀 다른 작품이긴 하기만, 텟카맨의 이름을 계승한 리메이크작으로서 전작과 달리 제대로 된 결말을 맺는다.

5.宇宙円盤大戦争(우주원반대전쟁)
제목 : 戦え!宇宙の王者(싸워라! 우주의 왕자)
작사 : 保富康午(호토미 코고)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ささきいさお(사사키 이사오)
작품 자체의 인지도는 낮지만, 그렌다이저의 원전격인 극장용 작품이며, 주제가는 가사 일부만 바뀌어 그렌다이저의 엔딩으로 사용되었다는 점이 재미있어서 선정.
악의 세력에 멸망당한 프리드성의 왕자 듀크프리드가 지구로 도망와 우몬 다이스케란 이름으로 생활하면서, UFO로봇을 타고 침략해오는 적들과 맞서 싸운다는 기본적인 설정은 그렌다이저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또한, 본 작품의 스토리는 그렌다이저 72화를 통해 리메이크(?)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로봇의 명칭은 갓타이거!!

6.アラビアンナイト シンドバットの冒険(아라비안나이트 신밧드의 모험)
제목 : シンドバットの冒険
작사 : 若林一郎(와카바야시 이치로)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堀江美都子(호리에 미츠코), コロムビアゆりかご会(콜롬비아 요람회)
세계적인 작품 '아라비안나이트'의 여러 이야기들을 신밧드를 주인공으로 하여 그려낸 애니메이션으로, 아마 일본보다 한국에서 더 유명하지 않을까 생각되는 작품이다. TBC(동영방송)에서 처음 방영했고, 주제가도 원곡 그대로 번안해서 불렀는데, 한국판 퀄리티도 상당히 좋았다. 이후 KBS에서 여러번 재방송을 해준 작품이라, 여러 세대에 걸쳐 기억되는 작품 중 하나.

7.鋼鉄ジーグ(강철 지그)
제목 : ひろしのテーマ(히로시의 테마)
작사 : 浦川しのぶ(우라카와 시노부)
작곡 : 渡辺宙明(와타나베 미치아키)
노래 : 水木一郎(미즈키 이치로), こおろぎ'73(코오로기'73)
타악기를 통해 화끈함과 박력이 확실히 전달되는 곡. 오프닝만큼이나 불타오르는 경쾌한 곡이면서도, 멜로디엔 어딘지 모르게 주인공 히로시의 고뇌와 각오가 살짝 들어가 있는 느낌. 오프닝과 마찬가지로 국내 더빙판에서도 그대로 번안된 곡.

8.UFOロボ グレンダイザー(UFO로보 그렌다이저)
제목 : 宇宙の王者グレンダイザー(우주의 왕자 그렌다이저)
작사 : 保富康午(호토미 코고)
작곡 : 菊池俊輔(키쿠치 슌스케)
노래 : ささきいさお(사사키 이사오)
이미 위에서 소개했듯, 우주원반대전쟁의 주제가의 가사 일부분(로봇명,필살기명 등)을 바꿔 엔딩으로 사용하였다. 물론 원곡보다 이쪽이 더 유명..^^


<관련글>
일본애니사에 남을 애니송들 vol.3 - 1975년의 대표적 명곡들.

덧글

  • DAIN 2011/01/25 10:19 # 답글

    근데 원조 데카맨과 데카맨 블레이드는 솔직히 설정도 다르고 이야기적으로는 별 상관이 없어서… 데카맨의 열린 결말이 블레이드로 제대로 된 결말을 맺는다는 표현은 약간 미묘한 듯 합니다. 블레이드 TV 중간에 타츠노코프로의 독수리 오형제 남박사나 원조 데카맨 주인공이 카메오로 한 컷 지나가긴 합니다만… (찾기 힘들어!)
  • 루리도 2011/01/25 14:24 #

    DAIN > 확실히 지금 보니, '새롭게'라는 말만으로는 엄청난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물론 스토리나 배경설정의 연관성은 없는데 말이죠...
    스토리의 연관성이 없는 전혀 다른 작품이며, 텟카맨이란 이름만 계승해, 과거의 작품과 달리 제대로 된 결말로 냈다는 정도로 보완,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잠본이 2011/01/25 22:27 # 답글

    세느강의 별은 솔직히 저 시대에 저런 허벅다리 드러내는 패션이 가당키나 했을까 라는 의문을 계속 들게 만드는(...)
  • 루리도 2011/01/26 01:10 #

    잠본이 > 언제나 영웅은 시대를 앞서가지요!!
  • yuro 2011/02/16 23:03 # 답글

    어린시절 테카맨의 변신신에 너무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시로 온몸을 두른다는 것 자체가 좀...
    그래도 그것덕분에 아직도 기억에 남는 작품이지요;;
  • 루리도 2011/02/16 23:46 #

    yuro > 어린 마음에 꽤 충격적이었을 듯 합니다..ㅎㅎ
  • 세피아 2011/11/21 10:08 # 답글

    지금 안 사실이지만, 저 우주원반대전쟁의 듀크 프리드역은 주제가를 부른 사사키 이사오 본인이라는군요. 이후에그렌다이저가 제대로 방송되었을 때에는 고 토미자와 케이씨로 교체된 듯 싶습니다. 쿨럭.
  • 루리도 2011/11/21 22:09 #

    세피아 > 뭐 워낙 (애니송)가수로서 유명하기에 잘들 모르지만, 성우나 배우로서도 나름 활동했었더랬죠..^^
댓글 입력 영역


Link

[Banner]



[ClustrMaps]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Flag Counter]
free counters

[Site Link]
UGA 곡검색
DAM 곡검색
JOY 곡검색

금영
TJ미디어

[유디엠] 스폰서 배너 위젯 166X166